존경하는 한국의학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의학교육학회 제20대 회장 박훈기입니다.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지만 현 상황에 필요한 우리 학회의 중요한 임무를 정성을 다해 수행하고자 합니다.
한국의학교육학회는 2023년에 창립 40주년을 맞이하였고, 변혁기를 거쳐 새로운 시대를 향해 힘차게 전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혼돈과 도전이 있지만 이전 회장님들과 임원,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기여로 우리 학회는 의학교육의 구심점이 되어 한국 의학교육 발전의 든든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한국의학교육학회의 사명은 의학교육의 전문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하여 의학교육자의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좋은 의사 양성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의학교육학회는 혁신, 수월성, 진정성, 협력 네트워크, 리더십 등의 다섯 가지 핵심 가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의학교육 학술대회를 통한 학문적 가치 향상과 협력 교류의 확대, 의학교육의 정체성과 전문성 향상, 학회지의 SCI로의 발전, 의학교육 연구 체계 강화, 우수한 의학교육 전문가 양성 등의 구체적인 중점 목표를 갖고 20대 집행부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학교육에 관심을 가진 회원 여러분이 항상 편하게 찾아와 쉴 수 있는 사랑방 같은 포근한 학회의 기능을 제공하겠습니다. 의학교육과 긴밀하게 연결된 전국 40개 의과대학,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대한의학회, 대한의사협회, 한국의학교육평가원, 대한병원협회, 의학한림원 등과 원활한 소통과 협력으로 서로의 역할을 지지하고 의학교육의 총체적인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의학교육학회는 이제 의학교육을 담당하는 의료인, 교육 전문가, 의학교육 연구자, 인문사회의학 전문가, 여러 유관 영역의 전문가, 전공의, 학생, 연구원 등이 모두 참여하는 다양하고 큰 조직이 되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직능 간에 활발한 교류, 융합과 협력은 우리 학회의 발전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앞으로 우리 학회는 더 강한 포용성과 확장성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국내외 교류를 강화하여 AI를 포함한 최첨단 전문지식과 술기를 회원 여러분 모두가 빠르고 정확하게 공유할 수 있는 의학교육 플랫폼을 제공하겠습니다. 기초의과학교육자들이 우리 학회를 통하여 한 번 더 의학교육의 전문성을 향상하고 교육적인 면에서 교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성과 바탕 학생 중심 의학교육의 파트너이자 미래 의학교육의 주역이 될 학생과 전공의와도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협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의 역할 확대와 발전을 위한 재정적인 자립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학교육 연구는 우리 학회의 전문성 향상과 세계적인 근거 중심 의학교육의 발전에 기틀이 됩니다. 의학교육의 학문적인 발전과 정책 구현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거시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우리 학회에서 구체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의학교육은 기본의학교육, 졸업후교육, 평생교육의 연속성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 학회는 국민에게 필요한 양질의 의사를 양성한다는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이런 의학교육의 통합적인 측면에서도 중단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사회적인 책무성 요구에 부응하여 의학교육과 관련된 사회와 국민과의 소통 기회도 더 늘려 나가겠습니다.
한국의학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각자의 전문성과 지혜를 한데 모아 우리 학회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의학교육의 새로운 미래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는 여정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학회는 여러분의 참여를 언제나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의학교육학회 제20대 회장 박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