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 제35차 의학교육학술대회 - 자유공모 워크숍 상세소개
작성일자
2019-04-07 12:55조회수
4103제35차 의학교육학술대회 자유공모 워크숍 - 상세 프로그램 소개
(1) 임상수행평가 피드백 (precepted video review, PVR) 워크숍 - 폐강기준 30명
[워크숍 목표 및 내용]
1. 피드백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임상수행평가를 바탕으로 학생의 진료수행에 대해 피드백 할 내용을 준비할 수 있다.
3. 준비한 피드백 내용을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학생과 논의할 수 있다.
[참가대상]
임상수행평가 피드백에 관심이 있는 교육자
[강사진]
김종훈 (인하의대)
명선정 (서울의대)
박인철 (연세의대)
어은경 (순천향부천병원)
[세부일정]
09:00 – 09:30 : 참석자 소개, WS 안내
09:30 – 10:00 (강의): 피드백 원칙
10:00 – 10:30 (강의): 피드백을 위한 의사소통
10:30 – 10:45 : 휴식
10:45 – 12:15 (조별활동): 학생-표준화환자 진료 동영상 시청
① checklist와 rating scale로 학생 진료 평가
② 평가를 바탕으로 피드백 준비
12:15 – 12:45 (조별 활동 발표와 토론):
각 조별로 피드백 준비 내용 발표 및 토론
12:45 – 13:00 : 종합 토의 및 마무리
---------------------------------------------------------------------------------------------------
(2)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임상실습교육과정의 설계 - 폐강기준 10명
[워크숍 목표 및 내용]
1. 포트폴리오와 포트폴리오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
2. 자기주도학습을 유도하는 포트폴리오
3. 피드백을 촉진하는 평가 전략
4. 임상실습 중 자기계발과 성찰
5. 전자포트폴리오 개발
[참가대상]
의대, 치의대 임상실습 교육과정개발 교수, 임상실습교육 담당교수
[강사진]
이종태 (인제의대 학장)
윤유상 (인제의대 의학교육혁신센터장)
최익선 (조지아대 Director, RAIL Lab)
박기남 (세타랩 대표)
윤보영 (인제의대 의학교육혁신부센터장, u포트폴리오 개발책임자)
[세부일정]
9:00 - 9:10 등록, 인사말
9:10 - 9:40 포트폴리오의 목적과 구성요소
임상실습에서 포트폴리오의 역할
9:40 - 10:10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학습 촉진전략 구상
10:10 - 10:40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와 피드백 설계
10:40 - 11:00 학생들의 성찰을 촉지하고 자기계발을 돕는 방안
11:00 - 11:20 휴식
11:20 - 12:00 전자포트폴리오 개발의 실제와 경험 공유
12:00 - 12:40 인제의대 임상실습 u포트폴리오 시연
12:40 - 13:00 토의/ 학교 간 연계 방안 모색
---------------------------------------------------------------------------------------------------
(3) 파일메이커를 이용한 학습데이터 분석 - 폐강기준 5명
[워크숍 목표 및 내용]
학습활동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교육정책 결정 및 학생지도에 이용가능한 정보를
스스로 추출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제안.
[참가대상]
기본의학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고 싶은 교직원 및 연구원.
[강사진]
김수영 교수 (가톨릭의대)
[세부일정]
09:00-09:50 파일메이커 소개. 진행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설치, 실습데이터 제공. 배경 설명
10:00-10:50 학습데이터 수집, 변환 및 관리
11:00-11:50 시험 결과 분석, 문항 분석, 통과점수 설정
12:00-12:50 종단연구를 위한 연차별 데이터 분석 및 워크숍 마무리
---------------------------------------------------------------------------------------------------
(4) 의과대학생들의 발표 능력 계발을 위한 수업 및 평가 방법론 - 폐강기준 15명
[워크숍 목표 및 내용]
1. 자신의 의견과 정보를 체계적이고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고, 향후 의료인으로서 환자에게 쉽고 명확한 설명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수업의 내용과 방법론 소개
2. 학생의 개인별 발표 실습의 평가 기준 및 방법과 피드백 방법
3. 발표 실습 시 동료 학생들의 적극적인 경청과 수업 참여를 위한 동료 평가 활용 방법론 소개
[참가대상]
의료커뮤니케이션 및 의료인문학 교육자
[강사진]
박용익 (건양의대)
[세부일정]
09:00-09:30 Ice braking
09:30-10:00 수업의 내용 구성과 수업 진행과정
10:00-10:30 개인별 발표 실습의 평가 기준과 평가 방법론
10:30-10:50 Coffee Brake
10:50-11:20 발표 실습 준비와 진행과정(실습 전 과제 - 실습(동영상 촬영) - 교수 평가 및 동료평가 – 실습 후 동영상 제공 및 자기 평가 과제)
11:20-11:50 평가 및 피드백 시연
11:50-12:30 참가자의 평가 및 피드백 실습
12:30-12:50 마무리 토론
---------------------------------------------------------------------------------------------------
(5) AI 시대의 교수법: Flipped Learning - 폐강기준 30명
[워크숍 목표 및 내용]
성공적인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교수법인 Flipped Learning의 도입을 준비해 보는 과정
[참가대상]
제한 없음
[강사진]
김선 교수 (가톨릭의대 의학교육학교실)
박정철 교수 (단국치대 치주과학교실)
[세부일정]
09:00 - 10:00 (강의) AI 시대의 교수법: 플립러닝
10:00 - 11:30 (사례) 구글 플랫폼을 이용한 플립러닝의 진화
11:30 - 13:00 (실습)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동영상 강의 만들기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