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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EDUCATION

프로그램

한국의학교육학회 - 2018년 춘계

제34차 의학교육학술대회

34th MEDICAL EDUCATION CONFERENCE

 

 

  • 주 제 : 의사양성체제의 변화와 의학교육
  • 일 시 : 2018년 5월 31일(목) 14:00 ~ 6월 2일(토) 12:00
  • 장 소 : 창원컨벤션센터(경남 창원시 의창구 원이대로 362)
  • 주 최 : 한국의학교육학회,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 주 관 : 한국의학교육학회
  • 후 원 : 대한의사협회, 한국의학교육평가원, 경남컨벤션뷰로

 

Day 1 2018년 5월 31일 (목요일)
09:00 - 13:00 의학교육 아카데미(AME) 상세내용보기

1. Educational Evaluation & Assessment [602]
2. Medical Professionalism [607]

Pre-Conference Workshop 상세내용보기

1. 올바른 학업 역량 발달 평가 - 연세의대 발달시험 경험을 중심으로 [603]

13:30 - 14:00 등록 [3층 로비]
14:00 - 14:15

개회식 [3층 컨벤션홀Ⅱ,Ⅲ]

사회 : 전우택(연세대)

■ 개회사 한국의학교육학회장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이사장
■ 축 사

대한의사협회장
한국의학교육평가원장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14:15 - 14:30 시상식 [3층 컨벤션홀Ⅱ,Ⅲ]
■ 명곡의학교육대상
■ 한국의학교육학회 학술상(교육, 연구부문)
■ KJME 최우수 심사위원상
14:30 - 15:30

기조강연 [3층 컨벤션홀Ⅱ,Ⅲ]

좌장 : 한희철(KAMC)

해외의 의사양성체제가 어떤 철학에 기반에 근거하여 형성되어 왔는지에 대해 고찰하고, 해외 의사양성의 개념과 방향 등을 학술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Philosophical Basis of Medical Education System in Western World

Elizabeth Farmer (University of Wollongong, Australia)

15:30 - 16:00 Coffee break
16:00 – 18:00

심포지엄Ⅰ: 우리나라 의사양성체제의 과제와 방향 [3층 컨벤션홀Ⅱ,Ⅲ]

좌장 : 임기영(한국의학교육학회)

우리나라 의사양성체제를 철학적, 법적, 제도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다음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본다.
① 학생선발, 교육연한과 의사면허시험
② 학생의 진료 참여
③ 의사 수요와 공급에 대한 국가 정책
④ 전공의 교육의 질적 관리와 전문의 자격시험

1. 발제 : 우리나라 의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제기

임기영(아주대)

2. 100분 토론
김병수(고려대), 이영환(영남대), 정대철(가톨릭대), 한재진(이화여대), 이승우(대한전공의협의회)

 

 

Day 2 2018년 6월 1일 (금요일)
사회 : 최동호(한양대)
09:00 - 10:30

심포지엄Ⅱ: 의사양성체제의 연계성 강화, 어떻게 할 것인가? [3층 컨벤션홀Ⅱ,Ⅲ]

좌장 : 김영창(한국의학교육평가원)

의사양성과정의 단절과 체제의 경직성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해본다. 현재 학부 교육과 전공의 교육의 연계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대만의 사례를 들어보고, 우리나라 의예과, 의학과, 전공의 교육의 연계를 위한 현실적인 개선방안에 대해 고찰해본다.

1. Medical Education: Why and How?

Andrew T. Huang(KF-SYSCC, Taiwan)

2. 의예과-의학과-전공의 교육의 연계를 위한 개선 방안

이영미(고려대)

3. 종합토의
10:30 - 11:00 Coffee break
11:00 - 12:30 Parallel session
■ IME 1 [3층 컨벤션홀Ⅱ,Ⅲ]
■ Topic Round 1 [301]
- 의예과교육             facilitator: 정은경(전남대)
- 기초의학교육          facilitator: 이상진(충북대)
- 포트폴리오평가      facilitator: 윤보영(인제대)
- 학생멘토링             facilitator: 이종은(연세대)
■ Meet the expert 1: Elizabeth Farmer [603]
■ 자유연제 1 [604]
■ 자유연제 2 [605]
12:30 - 14:00 오 찬 [3층 컨벤션홀Ⅰ]
■ 한국의학교육학회 이사회 [600A]
■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이사회 [600B]
■ 블랙보드 런치 세미나 [301] 상세내용보기
14:00 - 16:00

심포지엄 Ⅲ: 졸업후 의사양성체제의 발전 방향 [3층 컨벤션홀Ⅱ,Ⅲ]

좌장 : 장성구(대한의학회)

전공의 교육의 변화 방향을 개괄하고, 구체적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일본의 졸업후 의사양성체제 변화 사례를 들어보고, 우리나라 전공의 교육의 개편 현황에 대해 알아본다. 그동안 간과해왔던 전공의 선발에서 평가에 어떤 문제점이 있으며 이를 어떻게 개선할지 생각해 본다.

1. Role of Government and Medical Experts in Changing Process of Doctor Training in Japan

Yasuhiko Konishi(Kyoto University, Japan)

2. 전공의 수련프로그램 개선

박중신(서울대)

3. 전공의 선발방법과 평가요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이승구(연세대)

4. 종합토의
16:00 - 16:30 Coffee break
16:30 - 18:00 Parallel session
■ IME 2 [3층 컨벤션홀Ⅱ,Ⅲ]

■ Topic Round 2 [301]
- 학생선발                  facilitator: 이승희(서울대)
- 임상실습교육           facilitator: 박훈기(한양대)
- 인문사회의학교육    facilitator: 유상호(한양대)
- 학생연구과정           facilitator: 박귀화(가천대)

■ Meet the expert 2: Yasuhiko Konishi, Andrew T. Huang [603]
■ 자유연제 3 [604]
■ 자유연제 4(영어) [605]
■ 포스터 발표 [302]

 

 

Day 3 2018년 6월 2일 (토요일)
09:00 - 10:30 기관주관프로그램
  • 한국의학교육학회 [600A]
    - 교육자로서 전공의 역량
  •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600B]
    - 4차 산업혁명 시대 의학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한국의학교육평가원 [700A]
    - 의학교육 평가인증 개선 방향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700B]
    - 국시원 학술지 투고 논문을 통해 본 보건의료 분야 국가시험의 방향: CBT, CAT, IRT 중심으로
10:30 - 11:00 Coffee break
11:00 - 12:00

총회 및 폐회식[600A]

사회 : 전우택(연세대)

■ 한국의학교육학회 총회
■ 우수연제 시상 : 구연부문, 포스터부문
■ 폐회
13:00 - 17:00 의학교육 아카데미(AME)

1. Educational Evaluation & Assessment [602]
2. Medical Professionalism [607]

Post-Conference Workshop 상세내용보기

1. 학생중심의 CPX 평가 및 피드백 방법론 – PPI를 중심으로 [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