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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EDUCATION

프로그램






기관주관 워크숍 소개



1. 학회: Workplace-Based Assessment


□ 워크숍 소개


워크숍에서는 최근 의학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Workplace-Based Assessment(WBA)를  임상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고 논의한다. 아직 국내에서는 의대생 실습 및 전공의 수련현장에서 WBA를 널리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역량중심의 교육과 평가가 강조되고 있는 바, 각 대학과 병원의 환경에 적합한 방법을 개발/적용 하는 것이 필요하다.
Professor Cees van der Vleuten은 의학교육의 세계적인 거목으로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워크숍을 개최하는 것이지만 싱가포르, 대만, 중국 등에서 유사한 워크숍을 수차례 진행하였으므로 각 나라 및 기관의 교육여건을 고려한 현실적인 방법을 조언받을 수 있는 최적의 기회이다.
의대생, 치의대생, 간호대학생, 전공의, 간호사 등 다양한 직종에서 실무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들이 Portfolio, Mini-CEX 등의 기본 방법을 배우고 적용 방법을 논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 워크숍은 영어로 진행되지만 연자와 참석자간에 원활한 질의응답과 의견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영미 교수(고려의대)가 modulator를 할 예정임.


□ 강사 소개 : Cees P.M. van der Vleuten (University of Maastricht, The Netherlands)


Education
1982: M.A. in Psychology(cum laude), University of Tilburg, Tilburg, The Netherlands
1989: Ph.D. in Education, University of Maastricht. Dissertation title: Towards a rational system of student achievement evaluation in problem-based medical education


Professional Experience
1981 - 1982: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Personality Psychology and Psychometrics, University of Tilburg, Tilburg, The Netherlands
1982 - 1989: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Educational Development and Research, University of Maastricht, Maastricht, The Netherlands (tenure)
1989 - 1996: 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Educational Development and Research, University of Maastricht, Maastricht, The Netherlands (tenure)
1992 - 2015: Chair of medical school sec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Development and Research
1996 - present: Professor of Education
1996 - 2015: Chair Department of Educational Development and Research, University of Maastricht, Maastricht, The Netherlands
2005 - present Scientific Director, School of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University of Maastricht (www.maastrichtuniversity.nl/she)
2010 - 2012 Research Chair, King Saud University, Riyadh, Kingdom of Saudi Arabia (www.ksu.edu.sa)




2. 의평원: 진료 현장에서의 역량평가 모듈 개발과 실행


□ 워크숍 목표


1.  전공의 교육에서 역량중심-성과바탕 교육, 마일스톤 교육, EPA(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위임가능전문직무)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 방안을 설명 할 수 있다.
2. 선진국에서의 진료 현장을 바탕으로 한 시뮬레이션 교육 현황과 추세를 설명할 수 있다.
3. 진료 현장에서의 역량 평가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듈에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 세부 일정





3. 국시원: 국가시험 합격선 설정 방법의 이해와 적용


□ 워크숍 목표


1. 참가자들은 절대평가에서의 합격선 설정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특히 국가시험 문항을 대상으로 적용하는 실습을 함으로써 국가시험 합격선 설정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현재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 합격선 결정시 활용되고 있는 수정 앵고프(modified-Angoff) 방법과 절충적인 방법들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호프스티(Hofstee)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세부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