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학교육학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EDUCATION

인사말

한국의학교육학회 - 2018년 춘계

 

안녕하십니까?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와 한국의학교육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제34차 의학교육학술대회가 “의사양성체제의 변화와 의학교육”을 주제로 2018년 5월 31일(목)부터 6월 2일(토)까지 3일간 경상남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됩니다.

 

해방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 의사양성체제는 의과대학 6년, 인턴 1년, 레지던트 4년으로 큰 변화 없이 이어져 왔으며, 의과대학 입학에서부터 전문의 시험, 연수교육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이 정부의 통제와 간섭 아래 있습니다. 이제는 이와 같은 의사양성 시스템, 그리고 의학교육에서의 자율성 부재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 보아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지금과는 전혀 다른 의료 환경에서 일하게 될 미래의 의사들을 어떻게 선발하고 교육해야 할지, 그러기 위해 최선의 교육제도는 무엇인지, 어떤 철학적 고민 위에서 교육체제를 만들어 가야 할지, 기본의학교육(BME)에서부터 졸업후 교육(GME), 연수교육(CPD)까지의 전 과정을 어떻게 하면 분절 없이 잘 통합할 수 있을지 등을 지금부터 잘 생각하고 합의된 청사진을 만들어 내야 할 것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이와 같은 중요한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루기 위해, 국내외 의학교육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강연을 듣고 참가들이 열띤 토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15년도부터 시작한 의학교육아카데미를 비롯한 다수의 워크숍과 한국의학교육평가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 유관기관이 준비한 유익한 정보들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학술대회 개최장소인 창원컨벤션센터는 작년에 증축을 마쳐 시설 면에서도 학술대회를 치르기에 손색이 없으며, 접근성이 높고, 바로 옆에 특급호텔, 쇼핑몰, 대형마트, 음식점 등이 잘 갖춰져 있어 편리하게 학회를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주변에 여러 관광지와 맛집이 있어서 학교 별로 모임을 갖기에도 최적의 장소입니다. 부디 많이 참석하시어 유익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지난 1년간 학술대회를 준비하시느라 애쓰신 제34차 의학교육학술대회 조직위원회 및 준비위원회 위원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한국의학교육학회 회장 임기영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이사장 한희철